‘간판 지침서(가이드) – 자주하는 질문’은 옥외광고물과 간판 정보 관련하여 소비자로부터 공통적으로 자주 문의되는 FAQ 내용을 모아 정리함으로써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핵심 의문점을 빠르게 해소하고 이해하여 일반 소비자가 간판에 대해 가질 수 있는 난해함과 두려움 또한 해소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
간판 두려움 타파!
= FAQ를 통한 의문점 해소 =

간판 – 자주하는 질문 (FAQ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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옥외광고물과 간판의 차이점은
옥외광고물은 해당 법률에서 규정한 광고물들에 대한 총칭이며 간판은 옥외광고물의 분류 중 하나 입니다. 간판 중에는 법률에 따라 옥외광고물에 해당되는 간판도 있고 해당되지 않는 간판도 있습니다.
예를 들어, 입간판이 매장 앞 도로 변에 세워져 있어 사회의 일반 사람인 공중이 자유로이 통행하는 장소에서 볼 수 있다면 옥외광고물에 해당됩니다. 하지만 이 입간판을 매장 안으로 이동시켜 매장에 들어온 사람만 입간판을 볼 수 있다면 옥외광고물에 해당되지 않습니다. 만약 매장 안에 놓았어도 매장 유리창을 통해 공중이 지나가면서 볼 수 있다면 옥외광고물 입니다.
물론 입간판이 어디에 있든, 옥외광고물이든 아니든 항상 입간판이죠.
결론적으로 간판이라는 광고물은 옥외광고물에 해당될 수도 안될 수도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상가 내부 복도에 설치된 일반 간판은 공중이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손님이든 행인이든 상관없이 사유 건물인 상가에 진입한 사람 만이 볼 수 있는 간판이라 옥외광고물이 아닙니다. 즉, 공중이 볼 수 있는 광고물 만이 옥외광고물 입니다.
해당 법률
간판 FAQ – 개요
본 문서의 목적
내용을 보완하여 계속 업데이트 예정입니다.
문서의 History
- Ver 0.2301 : 최초 문서로 작성되어야 할 내용 많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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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치며
- 본 홈페이지의 포스팅 글은 소비자뿐만 아니라 현업의 전문가도 참고할 수 있는 전문적인 내용을 포함합니다.
- 하지만 간판 소비자를 위해 최대한 알기 쉽게 작성될 것입니다.
- 내용은 보완되고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. 많은 참고 부탁드립니다.
더 좋은 글로 만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 😅